티스토리 뷰
1.ORA-12541: TNS 리스너가 없습니다.
①tnsnames.ora 파일에서 접속하고자 하는 오라클 서버의 설정이 제대로 되어있는지 확인
②오라클 서버에 리스너 구동 여부 확인
lsnrctl status 명령어를 이용하여 상태를 확인
lsnrctl start 명령을 통해 리스너를 구동
③서비스 연결 확인
tnsping 명령으로 서버 연결 상태를 확인
또는 telnet 명령으로 해당 서버에 대한 오라클 포트가 열려있는지 확인
④희박한 경우이기는 하나 listener 의 로그파일이 너무 커져서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럴 경우는 listener/trace 디렉토리의 listener.log 파일을 체크하여 복사해놓고 새로 생성해 주시거나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