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드 설계

코드는 사물을 표현하는 기호로써 데이터의 분류나 조합을 쉽게하기 위하여 사용되며, 

코드의 적합성 여부는 정보 처리의 효율성과 정보의 이용 가치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코드는 데이터를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식별, 분류, 배열하기 위해 사용되는 숫자, 문자 또는 기호이다.

코드의 기능은

기본 기능: 표준화, 간소화, 식별기능, 분류기능, 배열기능 

부가 기능: 연상기능, 암호화기능, 오류검출기능  등이 있다. 식별기능, 분류기능, 배열기능을 코드의 3대 기능이라고 한다.


※코드의 기능

-.표준화기능   

인간세계의 정보는 매우 다양해서 같은 의미를 지닌 정보라도 때와 장소에 따라 형태가 변한다. 

이러한 정보를 컴퓨터에 의해 처리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 형태로 표준화된 표현이 필요하다. 코드화는 이러한 정보 표현의 표준화를 제공한다.

때와 장소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정보에 대한 표준화를 제공한다.

-.간소화기능   

인간 세계의 정보는 뜻이 애매한 것이 많고 꼭 필요한 정보 외에도 부가적으로 많은 정보들이 덧붙여져 있다.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서는 간소화 시킬 필요가 있으며 여기서 코드화에 의한 간소화가 필요하게 된다.  

코드는 데이터의 자릿수를 줄일 뿐만 아니라 정리도 가능하게 한다.

-.분류기능      

정보들을 특정 기준을 만족하는 그룹과 만족하지 않는 그룹으로 나누는 것을 말하며 코드화함으로써 이 분류가 아주 쉬워진다.

정보를 기준을 만족하는 것과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분류가 쉽다.

-.식별기능      

식별이란 혼동을 방지하고 잘 알아서 분별함을 의미하며 특히 동음이의어 등에 대하여 식별을 쉽게 한다.

ex)대구 수성구의 이천동 과 남구의 이천동은 구분이 잘 가지 않지만 우편번호 코드를 부여하면 식별이 쉬워진다.

-.배열기능      

배열은 순서를 결정하는 것으로 일정한 기준에 따라 데이터를 배열하기도 하고 그룹으로 나누기도 하므로 데이터의 질서화를 이루도록 한다.

-.연상기능      

코드에 대한 해독을 쉽게 하는 것으로 코드를 보는 순간 그 코드의 대상을 연상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말한다.

제품의 코드명을 제품 이름을 따서 부여하거나 수 값을 따서 부여하면 코드를 보고 종류와 수 값을 쉽게 연상할 수 있다.

-.암호화기능   

코드를 해독하기 어렵게 만듦으로써 암호화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오류검출기능

코드 자체로써 오류를 확인하고 정정할 수 있도록 만들 수도 있다. 자동으로 오류의 검출과 수정이 가능한 코드의 예로써는 해밍 코드가 있다.


※코드의 목적

코드를 설계하는 목적, 코드 체계에 있어 요구되는 특성

-.작은 자릿수

되도록 작은 자릿수로 많은 양의 데이터 항목을 표현한다. 지나치게 자릿수가 긴 코드는 설정 단계에서 에러가 발생하기 쉽고 읽기도 어렵다.

-.고유성

코드는 획일적이어야 한다.

-.정렬의 편이성

데이터 항목이 어느 하나의 정렬기준에 따라 처리되는 경우에는 정렬 기준을 코드에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게 함으로써 코드 체계뿐만 아니라 데이터 처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적응성

데이터 항목의 양이 증가하거나 분류 기준의 수가 증가할 경우에는 관련 항목이나 기준을 추가하기 쉽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다.

-.처리의 용이성

컴퓨터 또는 다른 기계에 의한 처리를 편리하게 하며 프로그램에 의해 분류나 식별이 간단하다.

-.표의성

사람이 알기 쉽고 기억하기 쉽게 해 놓으면 설정과 기억 및 이용 등에 편리하다.


※코드의 종류

식별을 주목으로 하는 코드가 식별코드이며 분류를 목적으로 하는 코드가 분류코드이다. 전자는 실체가 대상이고 후자는 속성이 대상이다.

ⓐ목적에 따른 분류

-.식별코드

식별을 주 목적으로 하는 코드이므로 코드와 코드가 나타내는 대상이 일대일로 대응되어야 하고 코드에 가변속성이 있어서는 안된다. 

가변속성이란 소속이나 직위와 같은 시간에 따라 변활 수 있는 속성으로 성별이나 생년월일과 같은 불변 속성에 대응되는 말이다.

-.분류코드

분류코드에서는 분류기준을 명확히 하여 체계적인 분류가 가능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체계적인 분류에 지나치게 비중을 두면 분류에 의한 분류가 되어 오히려 실용성을 잃게 된다.


ⓑ기능에 따른 분류

-.순차코드(Sequence Code)

일련번호식 코드라고도 하며 대표적인 식별코드이다.

일련번호식 이라는 것은 대상 데이터를 발생순서, 크기순서, 방향순서 등의 일정 기준에 의해 차례로 정리해 놓고 일련번호를 붙이는 방식이다.

순차코드 특징

자료를 발생 순으로 나열해 가는 경우 최적이며, 추가도 용이하다.

자료가 비교적 적고 장시간에도 변하지 않으리라 예상되는 경우에 적합

코드 자체가 분류체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므로 그룹별로 정리하는데는 부적당하다.

④분류기준이 확립되므로 어느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코드의 조합과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완전순차 코드(Complete Sequence Code)

일련번호 코드의 결점은 완전순차 코드에 의해 보완될 수가 있다. 

완전순차 코드는 번호에 일정한 간격으로 비어 있는 번호를 만들어 놓아 중간에 삽입할 일이 발생하면 끼워 넣을 수 있는 방법이다.

-.블록순차 코드(Block Sequence Code)

블록순차 코드는 순차 코드를 약간 보완하여 분류의 효과를 두드러지게 한 코드로서, 

일련번호를 자르기 쉬운 곳에서 잘라 몇개의 블록으로 나누어 각 블록에 의미를 갖게 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간단한 분류가 가능하고 

삽입도 블록별로 가능하다. 

블록순차 코드는 구분식 코드 또는 조별식 코드라고도 한다.

이는 대상 항목이 복수인 경우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고 각각의 항목을 그룹별로 나누어 놓고 그룹 단위로 연속 번호를 붙이는 방법이다.

블록순차 코드의 특성

-.다른 코드방식에 비해 적은 자릿수로 많은 그룹을 나타낼 수가 있다.

-.코드로 할당된 자릿수에 제한이 있을 때 적합하다.

-.자릿수가 길고 또 그룹 수가 증가하면 프로그램이 복잡해져 기계 처리에는 적당하지 못하다.

-.체계를 그대로 유지하고 추가할 수 있는 그룹의 수가 비교적 제한된다.

-.코드의 행수 제한으로 구분별로 분류할 경우에 많이 사용되며 다른 코드와 같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그룹분류 코드(Group Classification Code)

-.10진분류 코드(Decimal Classification Code)

-.유의숫자 코드(Significant Digit Code)

-.연상기호 코드(Mnemonic Code)

-.끝자리분류 코드(Final Digit Code)

-.오류검출 코드(Error Detecting Code)

-.합성코드(Combined Code)


※코드의 설계순서

-.코드화 대상 항목 선정


-.코드화 대상의 확인


-.코드의 사용 범위및 기간


-.코드화 대상의 특성분석


-.코드화 방식 결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